에어블록, AIRBLOC, ABL 코인 ICO 분석



에어블록, AIRBLOC, ABL 코인 ICO 분석









안녕하세요. 가상화폐를 분석하고 리뷰하는 블로거 엽동이 입니다.


이번에 소개 시켜드릴 코인은 한국 AB180 이라는 스타트업에서 


ICO를 준비중인 AIRBLOC 이라는 코인입니다.


지금부터 해당 코인을 알아가봅시다!






현 광고기술 시장에서 '데이터'는 하나의 전략적 무기입니다


내 제품을 살 만한 사람들에게만 광고하는 타겟팅 광고 상품은 


구글과 페이스북, 그리고 각 국의 대표 검색엔진 등 


거대 IT 기업들의 주요 수익화 방법중 하나이기도 하지요.


이 기업들은 '개인의 관심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를 노출하고 


개인들이 광고를 선택 하거나 심지어 보기만 해도 매출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위의 캡쳐와 같은


하지만 개인으로부터 발생되는 '개인 관심데이터'를 제공하는 주체인 '개인'에게는


타겟팅 광고 매출의 1원도 돌아가지 않으며, 자신들에게서 어떠한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자신들의 관심이 어떤 가치로 매겨지는지, 누구에게 판매되는지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또한 복잡하게 얽혀있는 광고 시장에서 효율적인 광고를 위해


광고주들은 자사 서비스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필연적으로 다른 광고 플랫폼이나


대행사들 등에게 공유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데이터는 이용약관에 명시된 범위를 넘어 전혀 다른 주체에게 까지


전달될 수 있으며 이때 개인의 권리가 더욱 현저하게 침해될 수 있습니다.



AIRBLOC은 위에 언급된 단점을 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나온 코인입니다.



AIRBLOC의 시스템을 알아봅시다.


개인이 자신의 관심데이터를 에어블록 메인 클라이언트 서비스에 직접 알려주면


마켓플레이스에 그 데이터가 등록되고, 광고주들은 에어블록 메인 마켓플레이스에서


자신의 제품을 살만한 개인 그룹에게 데이터 사용비를 지불하고 개인의 관심데이터를 구매합니다.


그리고 캠페인에 노출된 개인에게는 해당 보상이 주어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만 했던 개인은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찾을 수 있고,


광고주들은 더 이상 통계학적으로 추측한 데이터뿐 아니라


개인이 직접 입력한 관심데이터를 통해 보다 정확하게 타겟팅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개인이 직접 제공한 데이터는 가치를 정확하게 지불 받게 되고


소유권이 이전되며 어떻게 그 데이터가 쓰여지더라도 법적으로 저촉되지 않습니다.


즉, 기존 불법적으로 데이터 공유가 됨으로서 생긴 단점이 해소되어


데이터 활용의 자유도가 높아지고 타겟팅 광고의 광고 효율이 극대화 되는 것입니다.



위의 언급된 데이터의 판매와 광고노출을 사고 팔 수 있는 수단으로


에어블락팀은 'ABL' 토큰을 발행합니다.


이 토큰은 데이터를 공급한 개인에게 보상으로 주어질 수 있으며,


데이터 수요자의 지불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에어블록은 개인들이 '직접' 데이터 프로바이더로서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보상 받을수 있습니다.


광고주들은 데이터 컨슈머로서 그 데이터를 사거나 다른 컨슈머들끼리 거래를 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개인들에게 직접 질문하거나 이미 수집된 가치있는 데이터를 구매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데이터 네트워크 입니다.



위에 언급 되었듯 개인에게 직접 제공 받은 데이터는 에어블록 메인 마켓플레이스에서


다른 컨슈머들에게도 거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은 데이터가 원하지 않은 주체에게


이용되거나 과도하게 이용되는걸 막기 위해,


데이터에 대한 최대 도달 횟수와 데이터의 사용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뿐 아니라 광고노출 자체도 더욱 투명하게 개인들과 기업들 사이에서 거래될 수 있습니다.


개인들은 원하는 혹은 원치않는 광고 형식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광고를 수신하고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이 통제하는 유용한 정보로서의 광고'


개인은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회복합니다.


어떤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그 데이터를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


개인이 에어블록 메인 클라이언트 서비스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의 판매에 있어서도 어떤 데이터를 판매할 것인지


소유권을 판매할 것인지 사용권을 판매할 것인지 등 


다양한 판매 레벨을 스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과 광고주의 안전하고 평등한 거래'


모든 거래 기록은 에어블록 네트워크에 투명하게 저장되고


거래는 중앙화된 주체가 아닌 탈중앙화된 에어블록 네트워크가 주관하기 때문에


개인과 광고주들은 공개된 규칙 하에서 안전하고 평등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타겟팅 광고'


광고주는 에어블록 메인 마켓 플레이스에서 지금 광고할 자신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프로모션에 참여할 타겟 그룹을 관심 키워드와 온톨로지 기반으로 검색하고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간접적으로 자동 수집한 행동 데이터 뿐만 아니라


개인이 직접 제공한 확실한 관심데이터로 광고 집행이 가능해집니다.



에어블록 생태계에서 '광고'는 더 이상 정보 탐색을 저해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유용한 정보로 기능 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정보'의 영역으로 올리는 것, 그것이 에어블록이 하고자 하는 일입니다.




'백서'에서 이 파트는 투자자들이 관심 있어 할 부분만을 짧게 요약 하겠습니다.



'고유 식별자'


에어블록 네트워크는 고유 식별자가 없는 광고 데이터는 가치가 0이라는 전제에 기반합니다.


에어블록 네트워크에서 거래되는 데이터엔 고유 식별자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해당 고유 식별자는 일반적으로 타 플랫폼에서 트래킹이 가능한 광고 ID 이며


Google Advertising ID 혹은 Apple IDFA 가 될 수 있습니다.



'도달 수명'


에어블록 네트워크의 모든 데이터엔 도달 수명이란 특성이 부여됩니다.


도달 수명은 데이터 프로바이더가 처음 데이터를 제공할 때 


제한한 판매 금지 범위와, 최대 재판매 횟수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한번 공급자가 부여한 도달 수명은 절대 변경할 수 가 없으며


재판매 횟수가 감소해 0이 될 시 더이상의 재판매가 불가능해집니다.



'데이터 캠페인을 통한 직접 데이터 수집'


에어블록에선 광고주가 사용자에게 개인에 대한 특정 사실을 질문하는 방식으로


사용자에 대한 직접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광고에서의 캠페인처럼, 에어블록 네트워크에서는 이를 데이터 캠페인이라고 합니다.


데이터 캠페인을 통해 광고주는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에 대한 질문과 


이를 사용자가 제공했을 시의 보상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간접 데이터 수집'


에어블록에서의 간접 데이터 수집은 사용자가 동의한 종류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해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사용자는 에어블록 SDK나 클라이언트를 통해 


어떤 종류의 간접 데이터를 판매할 것인지 설정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을 받는 방식으로는 데이터가 수집될 때마다 보상을 받는 방식이 될 수도 있고,


광고주에게 판매될 때마다 보상을 받는 형식이 될 수 있습니다.



'코어 레이어'


에어블록의 플랫폼은 이더리움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에어블록 네트워크는 EVM 위에 스마트 컨트랙트 형태로 올라가게 되며


ABL 토큰은 ERC20 표준을 따르는 토큰이 됩니다.


추후 에어블록 네트워크의 기술적 요구사항에 의해 다른 EVM 호환 플랫폼으로 이전 될 수 있습니다.


추후 이더리움을 벗어나 서비스 레이어와 스토리지 레이어를 합한


독자적인 에어블록 자체 블록체인을 구축하거나


스토리지 레이어를 이더리움 스왐으로 대체하여


스토리지 및 서비스 레이어를 모두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에어블록 네트워크 구성'



데이터 프로바이더는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개인 참여자입니다.


개인 데이터를 제공하고 ABL 토큰을 보상받으며 신뢰성의 의무가 있습니다.



데이터 컨슈머는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구매하는 광고주이자 데이터의 소비자입니다.


ABL토큰으로 데이터에 대한 보상을 프로바이더에게 지급하거나


다른 컨슈머와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자 노드는 데이터 프로바이더와 컨슈머의 신뢰도를 평가해 신용 점수를 내리고


신용을 보증해주며 지속적인 신용 평가와 악성 참여자의 개입 차단을 통해


네트워크의 상호 거래 주체간에 신뢰성을 유지하는 역할입니다.


평가의 대가로 신용 평가자 노드는 ABL TOKEN POOL로 부터 ABL 토큰을 지불 받습니다.


신용평가자 노드에는 다음과 같은 자격이 필요합니다.


200,000 ABL 이상 홀딩


일정 점수 이상의 참여도



스토리지 노드는 에어블록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할 스토리지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그에 대한 보상으로 ABL TOKEN POOL로 부터 ABL 토큰을 지급 받습니다.



해당 세부 사항은 백서에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에어블록 어플리케이션, 클라이언트'


해당 관련 사항은 백서를 참고해주세요.


위의 언급된 내용을 클라이언트 및 어플리케이션으로


어떤식으로 진행 할 수 있는지 적혀 있습니다.




에어블록 토큰은 총 3억개가 발행되며


배분이 끝난 이후 새롭게 발행되지 않습니다.


토큰의 배분은 아래의 표에 나와 있는 PRIVATE, PRE, PUBLIC SALE을 통해


전체 발행량의 56.5%인 1억 6950만개를 배분할 예정입니다.


프라이빗 및 프리 세일의 모집금액이 달성되지 않았을 경우 각 단계의 분배량과


지급 보너스는 퍼블릭 세일에서 판매될 예정입니다.



프라이빗 세일과 프리 세일 교환 시 사용되는 토큰은 에어블록 토큰 ( ABL ) 이 아닌


에어블록 제네시스 토큰 ( ABLG ) 입니다. ABLG 그 자체로는 실질적인 가치가 없고


ABL이 공개되면 1 : 1 비율로 ABL과 교환이 가능한 일종의 ' 권리 ' 를 나타내는 임시 토큰입니다.


에어블록 제네시스 토큰을 발급 되는 이유로는 


1. 실제 ABL 토큰의 소스코드에 백서에 기술된 다양한 기술적 내용이 추가 개발되어야 하기 때문이며


2. 향후 기축 코인인 이더리움의 가격이 급등 혹은 급락하는 경우 


투자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교환 비율을 조정해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제네시스 토큰 발급은 ICO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프라이빗 세일 45%를 크게 걱정 안해도 되는 이유가 이더가 90만원 시절에 판매된 기록입니다.


실질적으로 메리트가 하나도 없는 실정이네요. 


다만 백서에 적혀 있는 투자자의 권리 보호를 위한 교환 비율 조정이라는 단어가 적혀있는데


여태까지 ICO를 보면서 이더 혹은 비트의 하락분에 의한 교환 비율 조정된 케이스를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특히 최근에 사례를 보면 조정된 사례 없이 토막을 그대로 맞았지요.



뭐 어찌 됬건 프라이빗 세일 보너스로 인한 덤핑은 위의 케이스가 적용 되지 않는한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대로 진행 되는 경우 나름 큰 호재라고 보이네요.



프리세일 시에는 15%의 보너스가 들어옵니다. 


현재 이더 가격이 많이 내려와 있는 상태이고 


더 내려가지 않는다 베팅하시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괜찮은 조건으로 보입니다.


물론 더 내려가게 될 경우 역시 생각을 하셔야됩니다.







코빗 공동 설립자 + 카카오 블록체인 대표이사가 멘토진으로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생략한다!


추가적으로 멘토가 3명 더 있습니다.


백서를 참고해주세요.



ICO가 범람하는 이 시점에서 수많은 종류의 코인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 중요한 것은 해당 코인 개발진의 기술력이


해당 백서의 기술을 실현 할 수 있는가가 핵심일 것입니다.


AIRBLOC은 AB180이라는 회사에서 나온 블록체인입니다.


AB180이라는 검색어를 네이버에 치면 나오는 결과입니다.


모바일 마케팅 성과 분석툴을 서비스 하는 AB180


'동일 유저 식별 기술' 활용해 모든 플랫폼에서 최적의 광고 추천 AB180의 직원들


위의 기사에서와 같이 AB180은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에서의 최적의 광고를 추천 하는 기술을


개발 하고 있는 스타트업 벤처 입니다.



AB180 관련 기사 출처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715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050&aid=0000045241



AB180의 에어브릿지 기술은 광고주들이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광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바일 앱 광고 성과 분석 서비스입니다.



즉, AIRBLOC이라는 블록체인의 아이디어가 단순히 이런 코인을 만들어 보자해서 나온 것이 아닌


그들이 실제로 사업하고 있는 기술을 블록체인으로 구현화 시키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실현화라는 측면에서 AIRBLOC 팀에 대한 신뢰성은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개발진 프로필




3월 셋째주에 AIRBLOC 팀원을 만나고 왔습니다.

 


AIRBLOC 팀원



AB180 사무실


타 ICO 처럼 책상 몇개 놓고 형태만 갖춘 곳이 아닌 


실제 잘나가는 스타트업 회사입니다.



개발자 업무 사진



당시 인터뷰 내용 추후 게시할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정리하여 개발진에 대신 질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AIRBLOC의 성공을 위해서는 좋은 파트너십이 연계되어야 합니다.


구글 에드 , 네이버 에드 , 다음 에드와 같이 대형 포털 사이트와


파트너쉽을 맺는 다면, 에어블락의 미래도 밝아지겠지요!


2


에어블록의 광고 시스템이 기존의 광고 시스템보다 얼마나 이점을 갖는지도 중요합니다.


광고주가 소비자의 데이터를 구매하는 에어블락의 방식은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형태입니다. 


만약 이론적으로라도 에어블록 시스템이 기존 광고 방식보다


효과가 우월하다고 판명된다면, 에어블록의 미래는 밝을 것입니다.


3


소비자가 자신의 정보를 공급하고 그 댓가를 받는 다는 점은


에어블록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기존 시스템에서 개인은 자신의 개인정보를 제공하고도


그 대가를 받지 못했지만, 에어블록은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데이터 공급자로써 대가를 제공 받을수 있습니다.


4


최근에 나오는 ICO 대비 발행량이나 가격 모든 면에서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5


한국계 ICO인 만큼 


타 ICO에 비해 외국 시장 진입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터뷰시 싱가포르 및 다양한 거래소와 접촉 하고 있으며


타 코인의 개발진과도 친밀한 관계를 유지 하려고 노력 하고 있더군요.



또한 최근 한국 거래소에 상장되고 있는 코인의 일부가


한국계 코인인 만큼 반대로 생각하면


한국 코인 시장 진입에는 타 ICO 비하여 큰 이점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다시한번 언급하지만 


에어블락의 성공여부는 에어블락이 제시한 새로운 광고 시스템이


기존 시스템에 비해 얼마나 효율적인가에 달려있습니다.


이걸 얼마나 설득력 있게 증명하느냐에 따라 


에어블락의 성공 여부가 결정될 것입니다.




AIRBLOC , 에어블록 관련


에어블록 홈페이지 https://airbloc.org/ko/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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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에어블록 글을 여기서 끝입니다.


에어블록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나


꼭 개발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댓글이나 기타 다른 방법으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추후 인터뷰 내용 및 Q&A 사항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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