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2017 선수 능력치 설명. 과연 무슨 의미일까?
- 게임 하는 이야기/풋볼매니저
- 2017. 4. 12. 00:44
기술적 능력
개인기 : Technique
개인기는 선수가 공을 가지고 행하는 기술에 대한 위대한 수준을 의미한다. 높은 개인기 능력치는 트리키한 패스와 경기장을 가로 지르는 먼 거리의 놀라운 패스 역시 간으하게 한다. 또한 이 능력치는 몇가지 기술적인 특성 획득에 영향을 준다.
골 결정력 : Finishing
찬스 상황에서 골 네트에 공을 넣는 능력치. 이 능력치가 높은 수록 그렇지 않은 선수에 비해 골키퍼가 막을 수 없는 위치로 슈팅을 할 가능성이 높다. 이 능력치는 정확하게 슈팅 능력에만 영향을 준다.
드리블 : Dribbling
드리블 능력치는 선수가 공을 가지고 뛰며 가까운 위치에서 볼을 컨트롤 하는 능력의 의미한다. 선수가 순수하게 발로 볼을 컨트롤 하는 것에 숙달 되어 있는지를 의미하며, 주력, 순간 속도, 민첩성, 균형 감각이 드리블 능력치에 관여한다.
일대일마크 : Marking
선수가 얼마나 상대를 잘 막을 수 있는지에 관련된 능력치. 이 능력치가 높다면 그 자체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몸싸움, 수비 위치, 예측력 등의 다른 능력치와 더불어 진다면 훨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신장 차이에 따라 선수 사이의 마크 능력치가 동일하지만 다른 효과를 낸다.
장거리 스로인 : Long Throws
장거리 스로인을 더욱 잘 할 수 있다.
중거리 슛 : Long Shots
장 거리 패널티 박스 바깥 쪽에서 선수의 슈팅에 대한 능력을 나타낸다.
코너킥 : Coners
코너킥을 얼마나 잘 차는지에 관련된 능력치.
크로스 : Crossing
선수가 패널티 박스로 공을 크로스로 보내는데 얼마나 능숙한가를 의미
태클 : Tackling
얼마나 성공적으로 태클을 성공하고 파울을 범하지 않는지에 관여. 태클 능력치가 높을 수록 공을 깨끗하게 지속적으로 따낼 수 있다. 수비수에게 중요한 능력치.
패스 : Pass
패스를 얼마나 잘 하는가에 관련된 능력치. 개인기와 패스 능력치가 장거리에서의 패스 성공을 판가름 한다.
퍼스트 터치 ( 볼 트래핑 ) : First touch
선수의 첫 터치가 얼마나 좋은지를 나타내는 능력이다. 높은 볼트래핑 능력치는 공을 잘 가두고 즉각 행동하기에 좋은 위치를 잡게 된다. 이게 낮으면 공을 다루는데 애를 먹고 가까운 거리에서 공을 뺏길 가능성이 크다.
패널티킥 : Penalt taking
페널티 스팟에서의 선수 능력치.
프리킥 : Free Kick Taking
프리킥을 얼마나 잘차는가, 직접 슈팅과 위험한 지역으로 공을 배달 하는 것.
헤딩 : Heading
공중볼 상황에서 선수들의 경쟁력. 헤딩 능력치는 선수가 공을 머리로 다루는 모든 상황에 관계된다. 점프 거리, 키, 그리고 몸싸움 능력치가 모두 이 능력치와 결합되어 큰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다.
정신적 능력
공 없을 때 움직임 : off the Ball
공이 없을 때 선수들의 움직임을 결정한다. 예측력과 비슷하게 이 능력치는 선수가 얼마나 상황에 접근하여 공이 없을 때 움직임을 하여 좋은 위치에서 패스를 받을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대담성 : Bravery
선수가 얼마나 열정적이고 얼마나 용감한지를 나타낸다. 용감한 선수는 부상의 위험도 무릅쓰고 상황에 뛰어들며 그렇지 않은 선수는 뒤에 물러나 있을 것이다. 대담한 선수들은 팀을 위해 다치는 것을 꺼려치 아니한다.
리더십 : Leadership
이 능력치는 사건이나 다른 선수에게 영향을 미친다. 리더십이 높을 수록 피치 위에서 높은 영향력을 갖고 동료들이 이 선수를 중심으로 모이는 경향이 있다.
수비 위치 : Positioning
수비 위치 능력치는 선수가 수비적인 위치를 잘 잡도록 도와준다. 골키퍼에게 이것은 얼마나 올바른 위치에 있는 가를 나타내는 능력이다.
승부욕 : Determination
경기장 안과 밖 모두에서 승리를 위한 헌신을 나타냄. 승부욕이 높을 수록 이기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이 능력치는 대담함과 관계가 있어서, 둘 중 하나의 능력치가 높은 선수는 또 다른 능력치 역시 비슷할 확률이 크다.
시야 : Vision
선수가 오픈 찬스를 볼 수 있는지를 결정. 시야가 높아 기회를 포착하더라도 이용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이 부족할 경우 기회를 이용 할 수 없다. 이 능력치가 높을수록 다른 선수가 보지 못하는 기회를 볼 확률이 높다.
예측력 : Anticipation
선수가 사건을 얼마나 잘 예측하고 반응하는 지에 관련된 능력치이다. 이것이 높을 수록 경기를 잘 읽고, 다른 선수들보다 빨리 반응 할 수 있다. 이 능력치는 " 공격 위치 선정 " 능력치와 궁합이 좋다.
적극성 : Aggression
적극적인 선수는 필드의 모든 일에 개입하려고 한다. 빈번하게 옐로카드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집중력 : Concentration
선수의 정신적인 집중과 특별한 상황의 세부 사항들에 집중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집중력이 높다는 것은 경기의 늦은 시간에도 초반 처럼 빠르게 반응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집중력이 낮을수록 중요한 순간에 실수 할 가능성이 크다.
천재성 : Flair
창조성과 더불어 예측 불가능성에 대한 선천적인 능력치다. 천재성이 높은 선수는 핵심 적인 공격요소가 될 수 있지만 동시에 그 선수의 최고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전술적으로 그 선수에 맞게 재편되야 할 필요성이 있다. 천재성과 시야 능력치는 잘 어울리는 능력치다.
침착성 : Composure
선수의 특히 볼을 가졌을 때 정신적인 안정과 관련된 능력치다. 득점 찬스나 강한 압박에 직면했을때, 침착함이 높을 수록 선수는 현명한 선택을 내릴 가능성이 크다.
팀워크 : Teamwork
선수가 얼마나 전술적인 지시에 따르는지를 의미한다. 팀워크가 높을 수록 팀은 하나의 유기체로 작동한다. 이것은 낮은 선수일수록 태만해지고 팀에 녹아들지를 못한다.
판단력 : Decisions
선수가 시간동안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능력치. 이 능력치는 공을 소유 했을때 선택지가 다양한 중앙 수비수나 미드 필더에게 특히 중요하다.
활동량 : Work Rate
선수가 최대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정신적인 능력을 말한다. 활동량이 높은 선수는 경기의 시작 부터 끝까지 철저하게 임하지만, 그 것을 행할 수 있도록 신체적인 능력 역시 따라야 한다.
신체 능력
균형 감각 : Balance
군형 감각은 단순히 선수가 공을 가지고 있거나 가지고 있지 않을때 스스로의 균형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는가이다. 공을 가지고 있을 시에 이 능력치는 얼마나 공을 가지고 균형 있게 달리는지와 적을 피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을 시에는 선수 자신을 향해 달려 오는 상대 선수를 어떻게 직면 하는지, 혹은 안정적인 방향전화과 점프능력에 관여함.
몸싸움 : Strength
몸싸움 능력치는 자신의 신체 능력치를 상대 선수에게 작용 할 수 있다. 즉 몸싸움이 높은 선수는 몸싸움이 낮은 선수에게 유리함을 얻어 낼 수 있다.
민첩성 : Agility
선수가 얼마나 잘 움직이고, 멈추고, 다양한 속도로 다른 방향으로 바꿀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이 능력치는 순간 속도, 주력, 그리고 균형감각 능력치와 함께 연관되어 있다. 이 능력치는 특시 선수가 공을 가지고 달릴 시에 영향을 준다.
순간 속도 : Acceleration
선수가 얼마나 빠르게 정지 상태에서 최고 속도에 도달하는지.
이 능력치는 주력 능력치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점프 거리 : Jumping Reach
점프 거리는 선수가 공중에서 공에 도달하는 높이를 나타낸다. 점프 거리는 선수가 그의 머리로 도달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위치를 나타낸다. 하지만 이것은 키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키가 클 경우 점프거리가 낮아도 키가 작을 경우 점프거리가 높은 선수와 최종 위치는 일치 할 수도 오히려 점프 거리가 낮은 키 큰 사람이 더 높을 수도 있다.
주력 : Pace
주력은 선수의 최고 속도를 의미한다. 이 능력치는 지구력, 타고난 체력과 함께 선수가 순간적인 또는 경기 내내 이런 최고 속도를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는지를 결정 한다. 참고로 선수는 공을 드리블 할 때 보다 그렇지 않을 때 더욱 빠를 가능성이 크다.
지구력 : Stamina
지구력은 선수가 높은 수준의 물리적 활동을 오랫동안 견딜수 있는 정도를 뜻한다. 지구력이 높은 선수일수록 그들은 1시즌 동안 최고 수준의 컨디션과 실력을 오랫동안 보여 줄 수 있다. 이 능력치는 타고난 체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타고난 체력 : Natural Fitness
선수의 천부적인 건강을 의미한다. 선수가 부상을 당했거나 훈련을 받고 있지 않을때 얼마나 신체 능력을 유지하는지에 영향을 준다. 또한 이 능력치는 선수가 얼마나 빨리 부상으로부터 회복 하는지, 전성기가 지날시에 얼마 동안이나 그들의 신체적인 능력치가 유지되는지에 영향을 준다. 마지막으로 경기 경기 사이에 체력 회복에도 영향을 준다.
골키핑 능력
공중 장악력 : Aerial Reach
공중볼 상황에서의 골키퍼의 신체적인 능력치. 장신 키퍼일수록 능력치가 높을 가능성이 크다. 이 능력치는 다른 능력치들과 연계되어 경기 중 골키퍼가 마주하는 여러 공중볼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결정한다.
패널티 박스 장악력 : Command of Area
이 능력치는 골키퍼가 패널티내에서 얼마나 위력있고 수비라인과 협동 하는지를 나타낸다. 이 능력치가 높을 수록 박스 전체를 본능적으로 책임지고 통솔하며 크로스 상황에서 영향력이 있다. 그러나 이 수치가 높으면 때로 크로스 상황에 자주 튀어 나올 가능성이 크다.
수비 조율 : Communication
골키퍼가 얼마나 그의 수비 라인과 의사소통을 잘하는지, 그리고 팀의 수비를 유기적으로 잘 관리하는지에 대한 능력치이다.
기행 : Eccentricity
이 능력치는 골키퍼가 예측하지 못하게, 그리고 골키퍼 답지 않게 행동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 김병지 같은 예 아마 풀 능력치 일 듯 )
볼 핸들링 : Handling
얼마나 안전하게 골키퍼가 공을 손으로 잡고 막아내는지, 루즈볼을 자기것으로 만드는지를 결정함. 날씨가 좋지 않을때 효과적이며 쉽게 리바운드 하지 않는다.
골킥 : Kicking
순수하게 손으로 들고 차거나, 땅에서 찼을때 공을 보낼 수 있는 최대 거리르 의미. 패스 능력치가 골킥의 정확성을 결정한다.
1:1 방어 : One on Ones
1:1 상황에서 얼마나 잘 대처하는지에 관한 능력치이다. 높은 능력치는 골키퍼가 자신감을 가지고 공을 따내려고 한다.
반사신경 : Reflexes
골키퍼가 예상하지 못한 사건에 얼마나 잘 반응하는지를 결정한다. 높은 반사신경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반응 하는 것을 성공하게 해준다. 하이라이트에 들만한 세이브를 가능하게 하거나 안전하게 공을 걷어 낼 수 있다.
패스차단 : Rushing Out
골키퍼가 스루 패스 등에 반응하여 얼마나 자리에서 튀어나오는가에 대한 능력치. 주력과 순간 속도 능력치와 패스차단 능력치는 특정 상황에 영향을 받는다.
공 던지기 : Throwing
골키퍼가 손으로 공을 잘 분배 할 수 있게 해준다. 높은 던지기 능력치는 던지기의 정확도를 결정하며, 몸싸움 능력치에 따라 얼마나 멀리 던질 수 있는지가 결정된다.
이상입니다. FM2017을 하시는데 있어서 참고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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